열린 손바닥의 길: 유엔에서의 평화 건설

틴 푸오 트란 쿠앙 은2017-2018 MWC /MCC 국제 자원 봉사 교환 프로그램 참가자로서 MCC UN 사무소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그는 "도착, 저에겐 희망적입니다."라고 쓰인 표지판을 들고 있습니다. 트란은 베트남 호치민 출신입니다. MCC 사진 : 다이아나 윌리암스 (Diana Williams).

저는 설교자의 아들로 자라면서, 기독교적 가치에 대해 많이 배웠습니다. 제가 기억하는 모든 것은 베트남, 호치민 시의 메노나이트 교회 (VMC)에서 배운 것들입니다. 저는 이웃을 사랑하고 가난한 자에게 베푸는 그리스도의 길을 배웠습니다. 베트남에는 "열린 손바닥의 길"이라는 철학이 있습니다. 손바닥을 위로 향하는 것은 위협적이지 않은 거지의 애원을 연상케 합니다. 그러한 제스처는 위협적이지 않으며, 보편적인 인사 방법이기도 합니다. 저는 크리스천으로서 하나님의 활짝 열린 손의 모습을 쉽게 연상할 수 있습니다.  

저는 메노나이트 세계 협의회(MWC)와 메노나이트 중앙위원회(MCC)에서 실시하는 국제 자원 봉사 교환 프로그램에 참여하기 위해 1년간 뉴욕의 MCC유엔 사무국에서 인턴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저는 이곳에서 현실을 확인했습니다. 유엔에서 북한으로 알려진 조선 민주주의 인민 공화국 (북한)에 대한 제재, 시리아에서의 군사 개입 및 콩고 민주 공화국에서의 분쟁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저는 너무 우울했습니다. 이 모든 잔악한 행위들이 싫었고 너무도 끔찍했습니다. 불행이도 권력을 가진 사람들은 건설보다는 압박이 더 쉽다고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TV를 켜면 무기 경쟁, 갈등 및 핵 위협이 나타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군사력이 평화를 보장한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두려움과 파괴 만 가져옵니다. 주요 국가들은 권력을 행사할 궁리를 찾고 있습니다. 그들이 만약 권력과 부를 이용해서 약자를 보호하고 빈민을 돕는다면, 세상은 안전해질 것입니다. 그들은 자신의 의지를 다른 사람들에게 강요할수록 더 많은 저항이 생길 것이라는 사실을 모르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희망이 있습니다. 세상에는 평화를 갈망하는 사람들이 많으며, 진정한 평화를 가져 오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MCC가 바로 그런 사람들입니다. 우리의 방법은 손바닥의 길을 여는 것입니다. 저는 베트남 전쟁 기간을 포함하여 평생동안, 평화 철학을 실천하신 MCC 유엔 사무국장 Doug Hostetter의 영감을 받았습니다. 그는 군인들처럼 총과 총알을 가지고 온 것이 아니라, 책과 연필을 가져와서 베트남 학생들이 모국어를 읽고 쓰는 법을 배울 수 있도록 도와주었습니다. 그는 베트남 사람들과 마을에서 함께 살았고, 베트남 사람들로부터 신뢰를 얻었습니다.

오늘날 대부분의 사람들이 북한으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으려고 하지만, MCC는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음식과 의약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라틴 아메리카와 중동의 전쟁 지역의 난민들을 대변해서 목소리를 내려고 합니다. 우리는 미약하지만 사람들이 서로 대화를 할 수 있도록 중간 역할을 합니다. 저는 이것이 그리스도인으로 살아가는 의미라고 믿습니다. 우리는 열린 마음으로 사람들을 환영합니다. 우리는 열린 마음으로 다른 사람들의 고통을 함께 나눕니다. 그리고 우리는 열린 손으로 이 세상의 평화를 위해 다른 사람들과 함께 일합니다. 쉬운 일은 아니지만 저는 이것이 “하나님의 뜻이 하늘에서 이루어진 것 같이 땅에서도 이루지는 길"이라고 믿습니다.  제가 그 일에 동참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합니다.

-틴 푸오 트란 쿠앙 (Thien Phuoc Tran Quang)

메노나이트 세계 협의회, 메노나이트 중앙 위원회 동시 게시

To read this article in English click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