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를 변화시키는 평화의 성령

캡션: 글로벌 교회에서 다양하게 함께 드리는 예배. 사진제공: 앤드루 수더만(Andrew Suderman)

MWC는 인체의 심장과 마찬가지로 네 개의 위원회(집사, 믿음과 삶, 평화, 선교)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세계의 아나뱁티스트 관련 교회들을 섬기고 있습니다. 각각의 위원회는 총회의 심의를 위한 자료를 준비하고, 회원 교회에 지침과 자료를 제공하며, MWC 관련 네트워크의 교회들이 공통 관심사에 초점을 맞춰 함께 일할 것을 도모합니다. 다음은 ‘평화’ 위원회에서 나눈 이야기입니다.


"우리가 평화 교회가 되기를 원한다면, 일자리와 재정적 안정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다른 대안을 제시해야한다"고 가르시아 페드로 도밍고스 (Garcia Pedro Domingos)는 말했습니다. 앙골라의 도밍고스(Domingos)는 MWC 평화 위원회에서 이같이 말했습니다. 2002 년 내전은 끝났지만, 앙골라는 지금 또 다른 어려움에 직면해 있습니다.  그는 실업률이 높은 나라에서 가장 안정적인 고용주 중 하나는 바로 군대(military)라고 했습니다. 이것은 콜롬비아 상황에도 적용된다고, 평화 위원회의 제니 니메(Jenny Neme2009–2018)는 말했습니다. 제니(Jenny)가 콜롬비아 메노나이트 교회의 상황을 나누었을 때, 가르시아(Garcia)는 다른 대륙에도 비슷한 문제로 투쟁하는 것을 듣고 놀라움과 안도감을 느꼈습니다.

비록 사는 지역은 다르지만, 우리는 하나님의 평화를 위해 일하는 공통의 모험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우리가 지역의 상황만을 고려할 때, 우리는 때때로 고립된 것 같은 느낌을 받습니다. 우리는 다른 사람들도 우리와 같은 현실적 어려운 문제로 고민한다는 사실을 잘 모를 수 있습니다. 우리 교회는 상당히 동질적일 수 있습니다. 우리가 원하는 다양성을 보지 못할 때가 많습니다. 물론, 이것은 어떤 상황에서는 더 맞는 이야기입니다.

그러나 우리의 지역적 상황과 교회의 문제가 마치 전부인 것처럼 생각한다면, 우리는 전세계 다른 교회들과 함께 어떻게 은사를 나누고 문제들을 함께 풀어 갈 수 있을지에 그 방법에 대해서는 잘 모를 수 있습니다.  

우리의 좁은 관점은 메노나이트 세계 협의회와 같은 글로벌 교회의 장점인 다문화적인 아름다움을 인식하지 못하게 할 수 있습니다. 국제적 안목은 지역 공동체가 각자의 상황을 초월해서 다문화적인 모자이크를 구현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도와줍니다.

국제적인 다양성의 모자이크는 아름답고 희망적인 현실을 제공합니다. 그것은 교회가 진정으로 글로벌 하다는 사실을 말해줍니다.  전세계에서 각 나라를 대표해서 모인 사람들은 사회-경제적 현실, 인종, 연령 및 성별을 초월해서 그리스도 안에서 모두 한 가족입니다. 우리는 삶을 함께 나눌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우리 가운데 아무런 긴장, 차이 또는 도전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어느 가족과 마찬가지로 불일치는 풍요로운 관계의 일부입니다. 오히려 서로의 차이를 통해서 서로 배우고, 다양한 일을 경험하며, 세상에는 다른 많은 도전들도 있음을 알게 해 줍니다.

우리의 관점을 세계의 다른 자매와 형제들의 현실을 이해할 수 있도록 확장함으로써 우리는 평화를 증거할 효과적인 방법을 새롭게 배울 것입니다.

우리는 타인과 하나님과의 올바른 관계 속에서 살지 못하도록 폭력, 욕심 및 자기 중심주의에 빠진 중독으로 인해 고통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함께 예배 드리고, 관계를 맺고 직면한 문제에 관해 이야기하고, 우리의 삶과 세계관을 열어놓을 때 성령님은 우리를 변화시키고 우리 가운데 임재 하실 것입니다. 그러한 경험은 우리가 세상에서 다른 사람들과 함께 동행하면서 하나님의 평화를 증거할 수 있는 기회를 계속해서 제공할 것입니다.

메노나이트 세계 협의회, 앤드루 수더만(Andrew Suderman), 평화 위원회 비서. 미국 이스턴 메노나이트 대학교 (신학, 평화학) 교수 

 

To read in English, click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