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령님께서 우리 가운데 역사하십니다

Members of GASN and GMF prayer together around a large world map during meetings in Kenya. Photo: Barbara Hege-Galle.

MWC는 인체의 심장과 마찬가지로 네 개의 위원회(집사, 믿음과 삶, 평화, 선교)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세계의 아나뱁티스트 관련 교회들을 섬기고 있습니다. 각각의 위원회는 총회의 심의를 위한 자료를 준비하고, 회원 교회에 지침과 자료를 제공하며, MWC 관련 네트워크의 교회들이 공통 관심사에 초점을 맞춰 함께 일할 것을 도모합니다. 다음은 ‘평화’ 위원회에서 나눈 이야기입니다.


섬기며 봉사하는 사람들은 대개 실천에 강하고, 타인을 돌보며, 행동으로 옮기는 데 능합니다. 예수님과 그의 가르침을 따라 고아와 과부와 같은 사회적 약자들을 돌보기 위한 사명이 이들의 동기입니다. (렘22:3, 약 1:27)

복음 전도를 중요히 여기는 사람들은 전도자로 불립니다. 그들은 사람들에게 예수님께로 향하는 길을 보여 주기 위해 노력하며, 예수님의 명령을 세상 끝까지 전하기 위해 사람들을 가르치고 제자로 삼습니다.

사람들의 영혼을 돌보는 것에 대해 논할 때, 어떤 사람들은 영적인 양식보다 육체의 배고픔을 먼저 채워야 한다고 말할 것입니다. 이에 반대하는 사람들은 이렇게 말합니다. 잃어버린 영혼을 구하지 못한다면 육체의 배고픔을 채우는 것이 무슨 소용입니까? 이 두 주장들은 지나치게 단순하거나, 또 어떤 면에서는 극단적으로 들릴 수 있겠으나, 제 경험에 의하면 어느 정도는 부정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긴장

이전에 저는 선포하는 사람들과 행동하는 사람들 사이의 긴장을 느꼈습니다. 둘 모두 자신들의 미션이 더 포괄적이라고 주장합니다. 이 때문에 갈등이 생겨날 때도 있고, 서로에 대한 판단을 하게 될 때고 있습니다.

MWC에서 글로벌 아나뱁티스트 섬김 네트워크(GASN)가 형성되었을 때, GASN이 선교 위원회에 속해야 할지 아니면 집사 위원회에 속해야 할지에 대한 많은 토론이 있었습니다.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는 것은 이러한 긴장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결국 선교 위원회가  GASN을 담당하기로 결정되었습니다. 이것은 선포와 말씀, 섬김과 행동 사이의 격차를 극복하기 위해 내린 결론이었습니다. 저는 그다지 기쁘지 않았습니다. GASN 조정 위원회의 일원으로서, 저는 선교 위원회의 전문가로 지명 받았습니다. 저는 선교사가 아닌 주님의 종일 뿐입니다. 그런데 이제는 선교 일을 해야만 하게 되었습니다.

변화

처음에는 약간 혼란스러웠습니다. 그렇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제 마음에 변화가 일어났습니다. 저는 제가 받은 섬김의 은사가 다른 교회 개척자, 전도자, 그리고 교사들의 은사만큼 귀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하나님은 우리 모두가 당신의 사역에 참여하기를 원하십니다. 이는 우리가 모두 함께 참여할 때만 완성됩니다. 그 이후로 우리는 GASN 모임을 두 번 가졌습니다. 우리는 글로벌 선교회(GMF)와 함께 이야기와 가르침을 나누었고, 또 각자 나뉘어서 모임을 가졌습니다.

특히 GASN과 GMF가 각자 모임을 가졌을 때, 저는 각자의 은사, 확신, 관점에 따라 하나님의 사역에 함께 참여하는 것도 다를 수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우리는 성령님의 가르침을 배울 필요가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숨(ruach; 히브리어로 영과 호흡이라는 뜻을 동시에 가지고 있음)을 불어넣어 주시면, 우리는 변화와 하나님께서 역사하심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2018년 4월에 있었던 케냐 모임에서 세계 지도를 펴 놓고 했던 기도가 저에게는 하나됨의 표시로 다가왔습니다. 모든 GMF 와 GASN 멤버들은 각자 기도가 필요한 나라 위에 촛불을 올려 놓고 그 나라와 그곳의 사람들을 위해서 기도했습니다 (사진 참조).

우리는 침묵으로 기도하는 동안 성령 안에서 모두 하나되었음을 확인했습니다.

메노나이트 세계 협의회 게시, 바바라 헤게-갈레(Barbara Hege-Galle) MWC 선교 위원회의 멤버입니다. 바바라는32년동안 독일 바멘탈(Bammental) 기독교 섬김 공동체와 지역 교회를 섬기고 있습니다.

 

To read in English, click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