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고 민주 공화국에서 전쟁중의 관대한 사랑

Kikwit시에서, 폭력의 생존자들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MWC 서아프리카 지역 대표. 콩고 민주 공화국의 프란시스카 이반다 (Francisca Ibanda), 아이보리 코스트의 시아카 트라오레 (Siaka Traoré) 집사 위원장, 스위스의 다니엘 가이저 (Daniel Geiser)가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사진 : 넬슨 크레이빌 (J. Nelson Kraybill)

우리의 리더들로부터

콩고 민주 공화국 (DRC)에서 관대한 사람들을 사랑하는 것은 어렵지 않지만, 수풀 무성한 시골 카사이 (Kasaï) 지역에서 벌어지는 악행을 이해하기란 어렵습니다. 2017 년 12 월에 콩고 내전의 생존자들은 메노나이트 세계 협의회 집행위원회 대표단 (Deacons Commission) 에게, 그들의 마을을 습격한 민병대의 약탈 공격에 대한 소식을 전했습니다. 그들은 총이나 칼, 어떤 방식으로든 정부와 관련된 남자와 소년들을 도살했습니다. 가해자들은 가족들 (여성, 아이들)이 보는 앞에서 폭행한 후 살해하고, 결국은 나머지 가족들도 폭행하거나 살해하기 일쑤였습니다. 마을은 폐허가 되어 버렸습니다. 수천 명이 걸어서 도망 쳤습니다. 외상을 입은 생존자들은 재산, 가족, 마을 공동체 모든 것을 잃어버렸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고문의 흉터가 남아 있습니다. 그들 대부분은 언제 고향 땅으로 돌아 갈 수 있을지 모릅니다.

저는 목회적 돌봄을 위해 콩고 메노나이트 교회를 방문했고, 그들은 우리 일행을 관대하게 맞이해 주었습니다. 콩고 메노나이트 교회에 감사를 드립니다. 콩고와 같은 엄청난 경제적, 정치적 어려움에 직면한 나라에서 메노나이트 교회의 교인들은 영혼을 울리는 찬양과 희망찬 화해의 메시지로 예배를 드렸습니다. 우리는 키크윗(Kikwit) 와 킨챠사 (Kinshasa) 도시에서 메노나이트 신자들이 자신의 친족 만 돌보는 것이 아니고, 어려움에 처한 다른 많은 난민들을 돌보는 것을 보았습니다.

키크윗, Église Frères Mennonites Nouvelle Jerusalem에서 생존자들 그룹이 우리 일행을 만나주었습니다. 그들의 고뇌에 찬 이야기는 요한의 비전이 성취되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렸다는 것을 상기해 주었습니다.  "하나님 자신이 그들과 함께 할 것이고, 눈에서 모든 눈물을 닦아 주실 것입니다. 죽음은 더 이상 없을 것입니다. "(요한 계시록 21장). 콩고 민주 공화국이 혼란에 빠진 이유는 다이아몬드, 금광을 통제하기 위한 부족 간의 투쟁, 정치적 반란, 외국인들의 개입 등이 범죄 활동을 부축이기 때문입니다. 난리를 피해 달아나는 사람들은 키크윗(Kikwit)이나 다른 도시에 피난하기 위해 몇 주 또는 몇 달 동안 수백 킬로미터를 여행하면서 발생하는 모든 위험 요소들을 견뎌야 합니다. 여성들은 안전을 위해 피신하는 도중에 출산하기도 합니다.

콩고를 방문하는 동안, 유엔 평화 활동을 하면서 작년에 카사이 지역에서 암살당한 저희 교회의 청년 마이클 샤프 (Michael J. Sharp)가 생각났습니다. 마이클의 죽음은 MWC의 많은 사람들에게 큰 충격을 안겨주었습니다. 한 사람이 목숨을 잃은 것이 그토록 충격적이었는데 콩고에서는 지금 수 많은 형제 자매들이 어마 어마한 손실을 입고 고통 가운데 있습니다.  

메노나이트 중앙위원회와 아나뱁티스트 관련 단체들은 콩고 사태에 대응하고 있으며, MWC는 다양한 기관들이 서로 대화해서 협력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선한 사마리아인”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는 키크윗 (Kikwit)지역의 메노나이트 교회들은 남을 구제할 여력이 거의 없음에도 불구하고, 알지 못하지만 생존자들을 구제하기 위해서 자신들의 집을 개방했습니다. 우리는 난민들을 돌보다가 지쳐버린 키크윗에 있는 콩고의 메노나이트 의사를 만났습니다. 그는Kikwit에서 필수 의료 용품을 구입하는 것이 얼마나 어렵고, 불가능한지를 말해 주었습니다.

현재 콩고 민주 공화국에는 400 개가 넘는 부족들이 있으며, 이는 긴장의 원인으로도 작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Kikwit에서 본 포용적인 사랑은 세계 교회를 위한 모델을 제시했습니다. MWC의 서아프리카 지역 대표, 킨샤사 (Kinshasa)의 프란시스 카 이반다 (Francisca Ibanda)는 “부족들이 많은 것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서 부족들과 함께 일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원수로 여겨지는 다른 부족도 사랑합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메노나이트 세계 협의회 총회장. 넬슨 크레이빌 ( J. Nelson Kraybill) 

To read this article in English click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