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물 극복 및 권한 부여 기능 강화

미국 펜실베니아에서 열린 MWC 제16차 총회에서 여성들의 신학 교육을 지원한 엔 제르니크 기금(Anne Zernike Fund) 대표들은 신티아 피콕에게 “사람들을 일깨우는 영감을 제공”했다고 경의를 표했습니다. 촬영: 하이크 마틴 (Heike Martin)

우리의 지도자들로부터

장애물 극복 권한 부여 기능 강화

신티아 피콕 (Cynthia Peacock) 남아시아 지역 대표의 간증

경계, 장벽, 차단, 연결 다리 및 권한 부여는 저에게 현실로 다가왔습니다. 저는 지난 몇 년 동안, 어려움에 직면하는 법, 마음과 믿음을 담대히 하는 법을 배웠습니다.  그동안 인도의 기독교 공동체는 여성들이 자기 정체성을 누리지 못하는 잘못된 신념의 속박으로부터 교육받고 해방될 수 있는 기회를 만드는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아나뱁티스트 교회는 남녀가 동등한 동료로서, 자신의 잠재력을 가정, 교회, 사회에서 사용하고 하나님의 나라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저는 지난 9 년 동안, MWC 집사위원회의 일을 했으며, 지금은 MWC 남아시아의 지역 대표로 섬기고 있습니다. 저는 제가 속한 모든 지역 교회들을 MWC에 연결시키고 일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외딴 곳에서 외롭게 살아가는 지역 교회 역시 전세계 아나뱁티스트 교회에 연결되어 있고, 서로 사랑과 돌봄, 기도의 대상이라는 사실을 상기시키고 있습니다.

저는 여성으로서 교회에서 남성 리더십을 상대할 때가 많습니다. 제가 남성 리더십들에 대해서 위협적인 존재가 아니라, 그리스도 안에서 자매라는 인식을 하기 까지는 오랜 시간이 걸렸습니다. 우리가 서로 신뢰 관계를 구축하고 경계를 넘는 데는 많은 시간과 노력, 인내가 필요합니다. 저는 어떤 경우에는 실패했다고 생각했지만 그래도 포기하지 않고 협상 기회를 찾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우리 모두가 믿음을 지키고, 서로의 장벽을 극복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저는 지난 38 년 동안 MCC에서 봉사하면서, 아나뱁티스트 교회 사역에 관여했는데, 특히 자기 재능과 은사를 사용하기 위해 애쓰는 여성들과 소통하고 교제해왔습니다. 1970 년대 초반, 용기 있는 여성 몇 분들이 메노나이트 여성들이 참여할 수 있는 인도 메노나이트 여성 연합회를 설립했습니다. 우리는 또한 각 교회에서 자기 은사를 충분히 발휘하지 못하고 있는 여성들이 신학적으로 훈련되어 함께 소통할 수 있도록 “인도 아나뱁티스트 여성 연합회”를 설립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인도의 여성들이, 장벽을 극복하고, 도덕적, 재정적 지원을 받을 수 있을 날이 올 것이라고, 언젠가는 우리의 노력이 열매를 맺을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저는Tollygunge 그리스도 교회(모교회)에서 여성들의 변화는 것을 경험했습니다. 저희 교회의 여성들은 섬기는 법을 배우면서 영적, 사회적 영향을 끼쳤 왔습니다.  소수의 지역 어린이들을 위해 주일 학교를 시작한 사람들도 여성들이었으며 지금은 100 명이 넘는 아이들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인도의 여성들은 여전히 남성 지배적인 문화에서 살고 있지만 여성들은 설교 말씀을 전하기 시작했습니다. 예배 인도와  교회의 모든 주요한 결정들도 여성들이 참석한 가운데 이루어 집니다.

마지막으로 저의 이야기를 나누고자 합니다. 저의 결혼 생활은 10년 정도 지났을 때 위기를 맞이했습니다. 저는 어머니께서 가르쳐 주신대로 결혼해서 처음 5년 동안은 부부가 맺은 서약을 지키기 위해서 남편으로부터 학대에도 복종하며 인내하며 지냈습니다. 그런데 어느 날 저는 생명의 위협을 느꼈고 아이들을 데리고 옷가지와 우유만 챙겨서 새로운 삶을 찾아 떠나야 했습니다. 그 후 많은 어려움이 있었지만 저의 가까운 가족들과 MCC 사람들은 저를 정죄하지 않았으며, 옆에서 많은 도움을 주었습니다. 그들은 제가 장벽을 극복하고 사랑과 이해의 다리를 건설하는 법을 가르쳐 주었습니다. 저는 받은 은사를 사용함으로써 강하고 담대해 졌으며 또한 인내하는 법도 배웠습니다. 저는 그리스도인으로서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힘을 되찾기 시작했습니다.

저는 두려움과 부끄러움, 낮은 자존감을 극복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기회가 있을 때마다 저의 이야기를 했지만 교회에 누가 되지 않게 하기 위해서 개인적인 이야기를 조심스럽게 말했습니다. 제가 어려움을 당했을 때 “나를 떠나서, 너는 아무것도 할 수 없느니라” (요 15:5b), “내게 능력 주시는자 안에서 내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느니라” (빌 4:13) 말씀은 큰 위로가 되었습니다. 가장 어려웠던 순간에 제가 설 수 있도록 저에게 용기와 도움, 조언, 영감을 주신 모든 분들과 하나님께 감사를 드립니다. 이제 저와 같은 처지에 처한 사람들을 돕기 위해서 제가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해야 할 책임을 느낍니다.  

메노나이트 세계 협의회, 남아시아 대표, 신티아 피콕 (Cynthia Peacock)


미국 펜실베니아에서 열린 MWC 제16차 총회에서 여성들의 신학 교육을 지원한 엔 제르니크 기금(Anne Zernike Fund) 대표들은 신티아 피콕에게 “사람들을 일깨우는 영감을 제공”했다고 경의를 표했습니다. 자세한 이야기를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http://pa2015.mwc-cmm.org/peacock-recognized-as-pioneer/

To read this article in English click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