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에 가고 싶어요!” 콩고 민주 공화국에서 메노나이트 구제 사역

칸쿠 갈라물루메(Kanku Ngalamulume)와 카핑가 툼바(Kapinga Ntumba)는 콩고 민주 공화국의 카사이(Kasai) 지역에서 부모님이 살해당한 후에 고아가 되었습니다. 그들은 치카파(Tshikapa)로 피신하여 살고 있습니다. MCC 사진: 뮤란다 유마(Mulanda Juma)

10살인 칸쿠 갈라물루메는 무장 괴한들에 의해 어머니와 아버지, 형제자매들을 잃고 집이 있던 센지(Senge)마을에서 도망쳐 나왔습니다.

그는 2016년 8월 콩고 민주 공화국의 카사이 지역에서 콩고 정부군과 지역 민병대 사이의 폭력 사태로 난민이 된 1,400,000명 중 한 명입니다.

칸쿠는 눈물을 흘리면서, MCC 지역 대표 물란다 유마 (Mulanda Juma)에게 가족들이 죽은 후 다른 마을 사람들과 함께 숲속으로 도망쳤다고 말했습니다. 그들은 치카파(Tshikapa)도시로 가기 위해, 무장 괴한들을 피해서 숲 속에서 5시간 동안 걸어야 했습니다.

그는 유마에게 자신은 희망을 잃었다고 말했습니다. “우리는 하루에 저녁 한 끼만 먹을 수 있어요. 저는 아무런 희망이 없고, 희망을 이유도 없어요.”

이것은 지역 아나뱁티스트 교회들이 MCC와 다른 아나뱁티스트 그룹들(이야기 끝의 목록 참조)과 함께 난민들에게 음식을 나누어 주기 전의 일입니다. 4월부터 6월까지 교회는 830 가구에게 밀가루, 콩, 기름, 소금을 분배해 주었고, 1000여명의 어린 소녀와 여성들에게 위생 용품을 나누어 주었습니다.

킥윗(Kikwit) 지역의 콩고 메노나이트 형제 교회(CEFMC; Mennonite Brethren Church of Congo), 캅웨라 (Kabwela)지역의 복음주의 메노나이트 교회(CEM; Evangelical Mennonite Church), 그리고 치카파(Tshikapa)의 콩고 메노나이트 교회(CMCo; Mennonite Church of Congo) 등 MWC 회원 교회들과 그 밖의 지역 교회들도 구제사역에 참여했습니다.

2017년 4월, 카모냐(Kamonya) 마을에서 도망친 칸쿠(Kanku)와 12세 소녀 카핑가 툼바(Kapinga Ntumba)는 7월 MCC 매니저 마티우 아브웨(Matthieu Abwe Luhangela)에게 음식을 나눠 준 것에 대해 감사하지만, 앞으로 몇 달 동안 더 많은 양이 필요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카핑가(Kapinga) 역시 어머니와 아버지가 무장 괴한들에게 살해되어 고아가 되었고, 살 길을 찾으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카핑가는 지난 2월 유마를 만나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저는 메리라는 분께서 돌봐 주시고 있는데, 우리는 치카파에 있는 교회에서 살고 있어요. 저는 집을 떠나기 전에 학교를 다녔었어요. 저는 학교를 가야 해요.”

교회는 500명 이상의 아이들이 학교에 다닐 수 있도록 학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9월에 학교가 시작되면 아이들은 입을 교복과 사용할 학용품을 받게 될 것입니다.

교회들은 8월에 카브웨라 (Kabwela), 킥윗(Kikwit), 치카파(Tshikapa)지역에서 1,180가구에 5개월 분량의 식량을 공급할 예정입니다. MCC가 캐나다 곡물 은행 (Foodgrains Bank)과 함께 지원하는 528,000달러와 음식은 토지를 이용할 수 있는 가구들이 땅에 농작물을 심어 자급자족할 수 있을 때까지 필요한 식량을 채워 줄 것입니다.

현재 칸사이 지역의 난민은 약 900,000여 명으로 줄어들었으나, 지역 갈등으로 인한 불안정한 식량 공급은 320만여 명의 생계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유엔 아동 기금(UNICEF)에 따르면 최대 400,000명의 아이들이 영양실조로 사망 위기에 처해 있다고 합니다.

교회는 MCC와 함께 난민들이 집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가족 회복 프로그램과, 집으로 돌아갈 수 없는 처지의 사람들의 회복을 돕기 위한 구제 프로그램을 만들고 있습니다.  그 밖에도 평화 건설과 트라우마 치유 프로그램을 기획 중입니다.

CEM 대표 펠릭스 심바랑가 와 므포이(Jean Felix Cimbalanga Wa Mpoyi)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고난을 당한 사람들에게 따뜻한 사랑과 친교의 성령을 허락하신 하나님 아버지께 영광과 존귀를 올려 드립니다. 콩고 사람들이 겪고 있는 환란에 동참하고 필요한 양식을 제공해 주신 모든 파트너 단체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여러분의 기도가 우리 교회의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습니다.”

식량과 교육을 지원하는 아나뱁티스트 단체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프리카 메노나이트 선교회, 프랑스 메노나이트 개발 기구, 국제 메노나이트 교회 형제단 (ICOMB), MB 미션, 캐나다 메노나이트 교회 해외 선교부, 메노나이트 미션 네트워크, 메노나이트 세계 협의회, 스위스 메노나이트 협의회.

—MWC (MCC와 공동)게시

카사이 지역의 난민 지원 안내는 여기를 클릭하세요.

 

To read in English, click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