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헨티나의 비극에 대한 화해의 증언

미르타 소토 발로타 (Mirta Soto Varlotta)와 남편 조지 발로타(Jorge Varlotta) 아르헨티나 부에노스 아이레스의 메노나이트 교회 (Iglesia Evangélica Menonita de Moreno) 목사로서, 아들 사망 후 화해의 증언을 통해 국가의 주목을 받았습니다. 사진: 넬슨 크리이빌 (J. Nelson Kraybill).

우리의 리더들로부터

아르헨티나의 메노나이트 교회가 아나뱁티스트 선교 100주년 기념식 준비를 계획했을 때 그들은 아르헨티나 정부로부터 부에노스 아이레스 근교에 있는 정부 건물을 자유롭게 사용해도 좋다는 예기치 않은 선물을 받았습니다.  그러한 관대는 데이비드 발로타 (David Varlotta)라는 수상 경력이 있는 24세의 메노나이트 과학자가 차량 탈취자에 의해  살해 되었을 때 그의 부모님이 취한 행동이  국가의 관심을 사로 잡았기 때문입니다. 이 젊은 메노나이트 교인의 사망 소식은 그의 과학자로서 탁월한 능력 때문이 아니라, 그의 부모가 취한 화해의 메시지 때문이었습니다. 그들의 용서와 사랑의 행위에 감동받은 아르헨티나의 말비나스 시장은 메노나이트 교인들이 2017 년 9 월 17 일 그들의100 주년 모임을 개최할 수 있도록 정부 청사를 열어 주었습니다.

데이비드 발로타 (David Varlotta)는 아르헨티나 농촌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태양열을 이용한 저렴한 정수 시스템을 개발해서 국제적인 주목을 받았습니다.  미국 항공 우주국 (NASA)은 발로타의 공로를 인정해서 어느 소행성에 그의 이름을 붙여 주었습니다. 발로타 (Varlotta)는 아르헨티나 메노나이트 교회의 청년 리더로서 신학 공부도 했습니다.

그는 부모님의 집 앞에서 차를 훔치려는 청소년들에게 아무런 저항도 하지 않았지만, 17 세의 가해자는 발로타 (Varlotta)를 총으로 쏴서 살해했습니다. 발로타의 어머니 (Mirta Soto Varlotta)와 남편 (Jorge Varlotta)는 메노나이트 교회의 목사로 교회를 섬기다 아들이 죽는 것을 목격했습니다.  몇 달 후 피고인이 재판을 받을 때, 발로타 부모님의 증언은 사람들을 놀라게 했습니다.

피해자의 부모는 언론과 법정에서 가해자에게 주로 혐오스럽고 증오하는 말을 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발로타의 부모는 가해자에게 용서를 베풀었습니다. 그들은 자식을 잃은 슬픔으로 얼마나 괴로운지 말했지만, 동시에 가해자의 안녕에도 관심을 보였습니다. 그들은 가해자를 사랑으로 용서했고, 그것은 국가적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귀감이 되었습니다. 메노나이트 교회는 카톨릭 국가인 아르헨티나의 다른 교단 (evangelicals) 370만명에 비하면 5,000 명 정도의 소수에 불과하지만 빈곤과 약물 남용 등 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선교 차원에서 열정적으로 돕고 있습니다.

수백 명의 메노나이트 대표자들이 아르헨티나의 말비나스에 모였을 때 도시, 마을, 토착민 공동체에 대한 많은 선교 활동 보고가 있었습니다. 선교 대회가 있기 전, 메노나이트 교회는 부에노스 아이레스 중심부, 푸에르토 마데로 (Puerto Madero)에 인접한 공원에서 야외 축하 행사를 열렸는데 그곳은 1917 년 북미에서 온 메노나이트J. W. Erma Shank, T. K. Mae Hershey 선교사들이 처음 발을 내디딘 곳입니다.

하나님은 비극적인 상황 속에서도 불구하고 치유하시는 분이십니다. 데이비드 발로타 (David Varlotta)의 어머니 미르타 (Mirta)는 범죄 혐의로 유죄 판결을 받거나 기소된 교도소에 있는 청소년들을 돕기 위해서 채플린 훈련을 받고 있습니다.

메노나이트 세계 협의회 게시, 총회장 넬슨 크레이빌 (J. Nelson Kraybill) 

To read this article in English click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