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노나이트 세계 총회(MWC) 실행 위원회가 협의를 내리고 환영하고 축하했다

사진 설명: EC 회원인 아구스 세티안토(인도네시아)가 폴 피나스(인도)가 자기 이야기를 나누는 모습을 바라보고 있다. 사진: 빌헬름 웅

콜롬비아 보고타 –메노나이트 세계 총회(이하 MWC)가 “2027 개편” (종교개혁을 통한 아나뱁티즘의 탄생을 기념하는 10년 계획의 행사)을 시작했다. 동시에 MWC의 실행 위원회는 독일에서 회의를 열어 새롭게 회원이 된 교회들을 환영했다.

2017년 2월 12일, 독일, 아우구스부르크에서 열린 “말씀으로 변화되기: 아나뱁티스트 관점으로 성경 읽기” 행사에서 실행 위원회, 4개의 특별 위원회, 아나뱁티스트 청년 위원회(이하 YABs) 그리고 지역대표를 포함한 MWC의 스탭이 모여 중요한 일을 결정하고 서로 친목을 다지는 시간을 가졌다. 여러 해 동안 계속된 루터교(스위스 세계 루터교 연맹)-메노나이트(MWC)-카톨릭(크리스천 연합을 위한 교황청 평의회)의 삼자대화 역시 같은 시기에 독일에서 마지막 회의를 가졌다.

MWC의 공식 회원 교회는 실행위원회가 2018년에 새롭게 가입한 다른 회원들의 명단을 정리한 후, 105개국의 교회와 국제 협회를 합해 총계를 내었다. 호주 복음주의 메노나이트 총회, 북부 멕시코 메노나이트 복음주의 교회 총회 그리고 영국 메노나이트 총회는 탈퇴를 하거나 잠시 휴식기를 갖기로 결정했다. 실행위원회는 태국 그리스도 교회 제 7지구, 브라질 복음주의 메노나이트 형제교회, 푸에르토 리코 복음주의 메노나이트 교회 모임을 정회원으로 받아들였고, 우간다 메노나이트 교회, 포르투갈 메노나이트 형제 교회 모임을 준회원으로 받아들였다.

실행위원회는 MWC의 이름 변경을 위한 과정을 시작하도록 총회에 제안했다. 내년 한 해 동안, 지역 대표들은 교회 지도자들과 모여 더 포괄적인 MWC의 이름을 만들 예정이다.

세계 아나뱁티스트 연구소의 존 로스(John Roth)는 세계 아나뱁티스트 프로젝트를 선보였다. ‘세계 아나뱁티스트 개요: MWC 24 회원 교회들의 믿음과 실천’은 영어로 출판이 되었고, 스페인어, 프랑스어, 그 외 세 가지 다른 언어로 번역이 될 예정이다. PDF 파일은 www.goshen.edu/isga/gap.에서 확인할 수 있다.

12월에 받은 후원금에 대한 예산 재정을 수월하게 하기 위해서 실행위원회는 2017년 말, 온라인 회의를 가질 예정이다. 이 회의에서는 예산안 내에서의 연말을 12월이 아닌 2018년 8월 31일로 바꾸는 안이 의논될 것이다.

사무총장의 임기는 6년으로 2018년이 임기 마지막 해입니다. 실행위원회는 만장일치로 현 사무총장 세자르 갈리아의 재임을 요청했습니다. “MWC는 ‘양모와 우유 그리고 알까지 낳는 먹을 수 있는 돼지를 채용하고 싶습니다!” MWC의 넬슨 크라이빌 회장이 독일의 속담을 인용해서 말했다. “큰 과제들에도 불구하고, 세자르는 열심히 일했고, MWC에 대한 비전을 가지고 있으며 다양하고 넓은 업무와 역할에 아주 효율적으로 일합니다. 우리는 그가 재임 요청을 받아들인 것에 감사하고 있습니다.”

회의에서 평화위원회는 전남식(한국)의 후임으로 제레마이아 최 윙 카우(중국-홍콩)를 받아들였고, YABs 위원회는 오스카 수아레즈(콜롬비아)를 도미니크 베르헨(파라과이)의 뒤를 이을 라틴 아메리카 대표로 받아들였다.

“전 세계의 70명의 예수를 따르는 사람들이 역사적으로 16세기 아나뱁티스트의 중심이었던 곳에서 만날 때, 교회의 과거와 미래는 삶을 주고 받는 방식으로 만나게 된다. 오늘날 아나뱁티스트로서의 사명을 이끌고 있는 증인들은 아우구스부르크에 모여 함께 예배드리며 비전을 나누고, 다양한 주제에 대해 토론하고 미래를 계획하면서 함께 울고 웃었습니다.” 크라이빌이 말했다.

“최근 세례에 대해 진행된 삼자 대화의 또 다른 대표들인 카톨릭과 루터교의 대표들과 함께 교제할 수 있었던 것은 아주 큰 기쁨이었다. 오늘과 같이 서로 친교를 쌓고 복음 안에서 희망을 나누는 것은 모두에게 큰 응원이 될 것이고 세계에 있는 우리의 공유된 증언에도 힘을 실어줄 것이다.

—MWC 발표

To read this article in English click here